본문 바로가기

IT - 전자

실시간 검색어 확인하는 방법 (네이트, 줌, 시그널, 구글)


2020년 2월 다음이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종료한 후, 2021년 2월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도 중단되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압도적인 검색량을 자랑했던 검색 포털인 네이버의 실검은 현재 역사 속으로 사라졌지만, 당시 그 존재감은 대단했던 것 같습니다. 

마케팅 업계에서도 실검 1위를 장악하기 위해 막대한 마케팅비를 퍼부었기도 합니다. 특히 마케팅 업계에서는 신규 게임이 출시되면 실검 1위를 한 번은 찍어야 하는 미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영향력이 큰 만큼 여론몰이로 악용하는 사례도 많이 나왔으며, 실검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기도 했었습니다.   

현재 대형포털에서는 사라진 서비스지만, 중소형 포털에는 아직도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실검을 제공하는 전문 사이트도 등장했습니다.

아직 실시간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네이트 - 열기

네이트는 SK커뮤니케이션즈에서 제공하는 포털 검색 서비스입니다. 한 때는 국민 메신저와 싸이월드 등 현재의 카카오 못지않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하나둘씩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네이트의 검색 점유율은 0.2%대로 일부 마니아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2022년 12월 5일 14:40분 기준

1. 실내 마스크 해제
2. 재벌집 막내아들
3. 미스터 트롯2
4. 서훈 후 조사
5. 무역의 날 기념식

6. 무정차 검토 지시
7. 커넥트 감독 고경표
8. 17배 인공 근육
9. 추신수 17억 원에 재계약
10. 허동원

 

줌 - 열기

줌인터넷에서 제공하고 있는 Zum은 0.3%대의 검색 점유율로 낮은 편이지만, 최근 주식 관련 검색을 하는 사람들이 조금씩 유입되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 5일 14:40분 기준
1. 재벌집 막내아들
2. 손흥민
3. 슈룹
4. 조규성
5. 이강인
6. 이승기
7. 호날두
8. 황희찬
9. 송가인
10. 현아

 

시그널 - 열기

네이버 실시간 검색 서비스가 중단될 시점에 생겨난 실시간 검색어 전문 서비스로 포털의 키워드 검색을 분석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종합적으로는 실시간 검색어를 확인하기에 가장 좋은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2월 5일 14:40분 기준

1. 재벌집 막내아들
2. 실내 마스크 해제
3. 서훈 후 조사
4. 잉글랜드 세네갈
5. 손흥민
6. 무역의 날 기념식
7. 일본 크로아티아
8. 슈룹
9. 미스터 트롯 2
10. 브라질 코로나

 

구글 트렌드 - 열기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트렌드를 통해서도 인기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한국에서 구글링 하는 젊은 층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다음 검색 점유율을 따라잡은 상황입니다. 현재 전체 검색의 약 27%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실시간 검색어는 확인할 수 없고, 일별 인기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네이트, 줌, 시그널의 실시간 검색어 중, 중복되는 부분을 파란색으로 표기해봤습니다.

 

네이트, 줌, 시그널, 구글 4가지 사이트를 확인해보면,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이슈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정도의 영향력은 아니지만, 사실 실시간 검색어는 트래픽량에 무관하게 관심사는 비슷하기 때문에 네이버, 다음을 제외한 다른 사이트를 이용해도 충분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미있게 보셨다면
➷➷ 하트♥
한 번만 꾹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