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노하우

복사방지 불펌방지 적용하는 방법과 뚫는 방법


웹서핑을 하다 보면 특정 문구를 스크랩하거나 복사해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웹사이트들이 이런 복사 기능을 차단해서 너무 불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복사방지 기능을 뚫을 수 있습니다. 

 

우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불펌 방지 기능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플러그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우클릭 방지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통해 간단하게 적용할 수도 있지만, 일부 스킨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테스트해보신 후, 적용이 안 되면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body> 부분에 태그를 삽입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의 html 수정 기능에 들어가신 후, <body> 아래에 본 테그를 삽입하시면 됩니다. 이 태그에는 우클릭 방지, 드래그 방지, 드래그 선택 방지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body oncontextmenu="return false" ondragstart="return false" onselectstart="return false">

oncontextmenu : 우클릭 on/off
ondragstart : 마우스 드래그  on/off
onselectstart : 마우스 드래그 선택  on/off

 



마우스 우클릭 방지 뚫는 방법

사실 위 기능을 무력화하는 방법 또한 매우 쉽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 기능을 잘 모르거나 귀찮아서 복사를 포기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클릭 방지가 되어 있는 웹사이트에서 브라우저 설정 > 도구 더보기(More tools) > 개발자 도구(Deveolper tools)로 들어갑니다.

 

개발자 도구를 오픈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로 쭉 내려보면, 자바스크립 비활성화(Disable JavaScript)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 기능은 자바스크립트로 적용한 경우에만 해당하고, 필요할 때마다 저렇게 비활성화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만약에 내용을 복사해야 할 일이 많다면 크롭의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확장 프로그램으로 우클릭 방지 해지하기

확장프로그램 설치 링크 

앞으로 또 다른 방지 기능이 나올지 모르겠지만, 이 정도면 거의 모든 사이트의 복사/우클릭 기능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동작이 확인된 웹사이트

-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 카페
- 다음 블로그
- 다음 카페
- 네이버 웹소설
- 네이버 웹툰

 

하지만 해당 기능은 꼭 필요한 곳에 이용하고, 불펌은 콘텐츠 제작자의 사기를 떨어뜨려 더 좋은 콘텐츠가 만들어지는데 방해가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의미있게 보셨다면
➷➷ 하트♥
한 번만 꾹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