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 생활

곰팡이가 핀 음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근 간편한 아침식사로 토스트를 먹는 경우가 많은데, 냉장고에서 식빵을 꺼냈을 때 푸른곰팡이를 발견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발견된 곰팡이가 조금 묻어있는 수준이라면 떼어내고 먹으면 되겠다고 생각하고 그냥 먹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곰팡이가 발견되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수로 곰팡이가 조금 생긴 음식을 먹는다고 하더라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곰팡이는 실제로 약 30만개의 유형이 있으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데 치즈나 유산균의 경유에도 곰팡이의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좋은 곰팡이와 나쁜 곰팡이
모든 곰팡이가 다 나쁜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일부 곰팡이는 우리 신체에 매우 유익할 수 있습니다. 생명을 구하는 항생제 페니실린은 블루치즈에 있는 푸른곰팡이로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에 주의
특정 곰팡이에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음식 보다는 생활환경에 있는 곰팡이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구토, 설사 또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 알레르기를 의심하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통해 어떤 곰팡이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곰팡이
일부 곰팡이는 마이코톡신 또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독성 물질 을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아스페르길루스종에 의해 생성된 곰팡이는 간 손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며, 생명을 위협하는 형태의 급성 중독인 아플라톡신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 유형의 곰팡이는 대부분 곡물에 의해 생성됩니다. 대두, 땅콩, 해바라기 및 목화씨와 같은 식물성 오일, 허브와 향신료 에서 쉽게 발견됩니다. 이 곰팡이 독소는 동물의 암과 관련이 있으며, 인간에게는 간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핀 음식을 보면 일부를 잘라내면 되나요?
많은 사람들은 음식에 곰팡이가 자라고 있는 것을 보면 곰팡이가 핀 부분만 버리거나 잘라내고 곰팡이가 없는 것을 먹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여전히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이 상했는지 냄새를 맡아보는 행동으로도 곰팡이가 호흡기를 통해 유입될 수도 있습니다. 곰팡이 핀 음식은 모두 버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치즈에 곰팡이가 피었을 경우
단단한 치즈는 곰팡이 주변에서 최소 2.5cm를 잘라내면 먹을 수 있으며, 곰팡이가 더 퍼지지 않도록 관리하면 됩니다. 하지만 부드러운 치즈의 유형인 코티지치즈, 크림치즈 또는 슬라이스 치즈와 같은 종류에 곰팡이가 보인다면, 전체를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곰팡이뿐만 아니라 박테리아가 함께 자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일과 채소?
오이, 복숭아, 토마토와 같은 부드러운 과일과 채소에 곰팡이가 보인다면 과감하게 버리기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단단한 유형의 채소나 과일의 경우에는 눈에 보이는 부분을 잘라내면 먹을 수 있다. 이는 수분 함량이 적기 때문에 곰팡이 포자가 빠르게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런천미트(햄, 베이컨, 소세지 등)
가공식품에 방부처리가 되어 있는 이런 제품의 경우에는 곰팡이가 피었다면, 이미 박테리아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곰팡이가 보이는 일부만 떼어내어 먹는 경우가 많은데,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이 외에도 육류, 곡물, 요거트, 잼, 제빵, 버터, 견과류에서 곰팡이가 발견된다면 전체를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 포자가 이미 전체에 침투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의미있게 보셨다면
➷➷ 하트♥
한 번만 꾹 눌러주세요!